Tip & Review/제품 & 영상

[T16SR] LG 통돌이 세탁기 리뷰

GigaWatt 2018. 1. 13. 13:30
반응형

T16SR

1. 세탁기 특징

T16SR 스펙

- 소음 : 인버터 모터로 DD(Direct drive) 방식을 이용하여 모터와 세탁조를 직접 연결해 소음이 적습니다. (기존 간접구동방식은 기어와 벨트 등으로 인한 마찰 손실과 이에따른 소음이 큽니다.)

- 전기요금 : 정격 소비전력은 500w로 한달 17.5회 세탁시 1년에 5,000원이 듭니다.(기준 : 17.07.01)

- 색상 : 프리실버이며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색 자동차 색감입니다.

- 중량 : 51kg

- 스마트 기능 : 스마트폰 와이파이를 기반으로 원격제어, 고장진단과 펌웨어 업데이트로 새로운 빨래 코스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. (ex. 조용조용)

- 터보샷 : 물을 강력하게 분사해 헹굼 속도가 빠르고 물 사용량도 적어진다고 합니다.

- 이외에 식스모션, 풀스테인레스 세탁조 등이 있습니다.

T16SR 에너지소비효율


2. 단점

표백제 넣는 구멍이 없다.

- 스마트 기능 : 크게 필요 없는 기능 인것 같습니다. ThinQ 원격 제어의 경우 항상 세탁기를 켜놓은 상태에서만 작동합니다. 이전에도 있었던 예약기능으로 충분이 대체 가능합니다.

- 수평계의 부재 : 굳이 왜 뺏을까?

- 표백제 칸(빨간 원)의 부재 : 세탁조크기가 17kg이상급 보다 작아서 일 것 같습니다.

- 터보샷 : 크게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.


3. 장점

- DD 방식 모터 : 사용해보니 소음이 정말 작습니다. (간단한 구조로 고장 적고 세탁통 제어가 자유롭습니다. 하지만 정밀한 작동을 위해 센서가 많아지니 고장빈도는 두고 봐야 겠습니다.)

- 먼지거름망이 크고 외부가 스테인레스 재질입니다. (내부는 플라스틱이지만 외부에서 보기 깔끔합니다.)

- 액티브워시처럼 바스켓때문에 걸리적 거리지 않습니다.

- 조작부가 전면에 있습니다. (액티브 워시는 조작부가 후면에 있어 불편할 것 같습니다.)

- 세탁과정을 유리를 통해 외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.

- 세탁완료시 스마트폰으로 알림을 줍니다.


4. LG 통돌이 세탁기 구입요령

세탁기를 구매할 때 포인트는 용량, 기능 이라고 생각합니다. 하지만 마케팅 방법으로 용량과 기능을 교묘하게 합쳐서 더 비싼 제품을 사게 되니 잘 비교해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.


1. 용량 선택

LG 통돌이 세탁기의 세탁조는 2가지 크기로 나뉩니다. 12~16kg 제품과 17~19kg 제품으로 나뉩니다. 제품 kg에 따라 힘차이가 있을 뿐입니다. 16kg이하의 제품과 17kg이상의 제품을 비교하면 정면에서 본 너비가 54mm정도 차이납니다.

퀸 사이즈 이상의 누빔이불 세탁하시려면 세탁조가 큰 17kg이상 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. 하지만 가정용 세탁기 크기의 한계가 있어 대용량 제품도 세탁하기에 무리라고 합니다. 따라서 가격대비 16kg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.

16kg 이하 외관크기 (WxHxD) : 632 x 1020 x 670mm

17kg 이상 외관크기 (WxHxD) : 686 x 1020 x 721mm


2. 기능 선택

애벌빨래(액티브 워시), 살균 60℃, 위생 40℃, 스마트 기능 등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과감하게 pass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. 오로지 전투 세탁용이라면 위 기능들이 없는 세탁기를 구매하는게 좋습니다.


3. 색상 선택

LG 세탁기의 경우 색상에 따라 가격과 기능이 달라집니다.

화이트 -> 미드프리실버(어두운회색) -> 프리실버 -> 모던스테인레스 -> 블랙스테인레스 순으로 비싸집니다.

같은 용량을 기준으로 고급 색상일수록 기능이 하나 둘씩 추가 됩니다. 

원하는 색상을 구매하려면 원치않는 기능이 따라서오기도 합니다.


※ 이 글은 저의 주관적인 평가 입니다. 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.

반응형